문현4동 복합청사 ㅣ MUNHYUN-4 COMMUNITY WELFARE CENTER
Public
2023.06.
WINNER

골목길 풍경
문현4동 복합청사가 자리할 대지가 가지고 있던 풍경은 산비탈에 다닥다닥 자리잡은 주거지였으며, 수많은 골목과 계단으로 연결되어 있었다. 현재는 비어 있는 집들이 많고 재개발로 인해 모두 철거예정이지만 한때는 어린아이와 어른들도 집으로 가는 골목과 계단에 앉아 쉬어 가고, 도란도란 놀기도 했을 곳이다. 대지는 개발과 보존, 재개발 주거지와 기존 주거지 사이 경계점에 자리하였으며, 대지가 가지고 있었을 풍경들을 계획을 통해 재해석하려 했다. 건축적인 장치와 공간구성을 통해 건물 속에서 이를 구현하고자 하였으며,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다채롭게 기능을 하는 복합청사로 다가가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건축적 장치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동측의 재개발 주거지와 서측의 기존주거지를 연결하여 열린공간으로 만들고자 한다. 닫혀있는 대지가 가진 열악한 환경을 내외부적인 연결을 통해 완화시키고 지역사회 속 자연스레 왕래할 수 있는 공간을 제안한다. 두 번째, 남측경사지의 물리적 여건을 해결할 수 있는 채광이 풍부한 아트리움을 계획하고, 동서 11.5m 레벨차를 극복하는 골목길을 그 속에 계획하였다. 단절된 경계에 자리잡은 청사가 연결의 역할을 함으로써 주변건물과 더불어 기능을 하게 할 것이다. 세번째, 이어진 청사의 외부공간을 지역주민과 나누는 공간으로 계획하여 주민들과 함께하는 유기적인 청사공간으로 만들고자 한다. 외부에 접한 마당은 각 레벨을 단계적으로 연결하며 지역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작동하게 될 것이다.

.jpg)
문현동을 안다
우리는 각 평면의 조닝계획과 사용성에 맞게 건축장치들을 배치하였으며, 그로 인해 생긴 ‘두 가지 이야기길’을 제안한다. 맞이마당부터 이어지는 햇살이음길은 아트리움을 통해 충분한 채광을 저층부까지 끌어들이며 1층의 민원공간, 2층의 다목적홀, 3층의 공공도서관을 입체적으로 연계한다. 건물의 기능적인 부분을 해결함과 동시에 각 층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사용자의 마주침을 만들어내 내부공간을 다채롭게 한다. 더불어, 기존 주거지를 연결하던 계단을 확장시킨 풍경이음길은 나눔마당, 배움마당, 독서데크를 통해 건물내부로 연결되며 인접주거지로 통하는 골목길의 기능도 하게 된다. 외부공간을 이어줌과 동시에 햇살이음길과도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주민을 위한 공공의 건물로 기능하게 할 것이다.
.jpg)
골목길을 내어주다
새로 자리할 복합청사는 주변과 유기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다. 내부에 구성된 프로그램의 각 성격에 맞게 적절한 외부공간을 구성하고, 외부공간은 주민들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배치되었다. 서측에 위치하는 배움마당과 나눔마당은 저층 주거지에서 주민들을 맞는 두번째 진입마당이 되어주며, 문현4동의 풍경을 담는다. 길-외부공간-내부공간의 동선에서 외부공간은 전이공간과 연결공간으로써 역할하는 매개의 공간이 된다.


협소한 대지 내에 이야기 길을 만들다
맞이마당과 민원공간, 햇살이음길과 다목적홀, 공동체부엌과 나눔마당, 공공도서관, 학습공간과 배움마당으로 이어지는 이야기 길은 문현4동 복합청사 내에 주민들의 마주침을 만들어 내며, 각 위계에 맞게 엮어진 프로그램들과 공간은 주민들이 삼삼오오 모여들어 이 청사를 이용할 수 있게 유도한다. 각각의 외부공간은 지역주민들을 위한 공간으로써 보조역할을 하며 나홀로 청사가 아닌 지역주민들이 공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써 역할을 한다.
대지위치 : 부산광역시 남구 문현동 354-11번지 외 11필지
대지면적 : 978.00 ㎡
건축면적 : 474.09 ㎡
연 면 적 : 1,787.81 ㎡
용 도 : 제1종근린생활시설(지역자치센터, 공공도서관, 마을회관)
규 모 : 지상4층 / 지하1층
구 조 : 철근콘크리트조